top of page

스타브릿지 센터와 함께하는 참여와 실천

김현정 | 공주대학교 화학교육과 부교수, chem95@kongju.ac.kr



1.교육과정에서 강조하는 과학의 가치⋅태도



2022 개정 교육과정이 공표되고 2025년부터 단계적 시행을 앞두고 있다. 미래 사회를 살아가는 데 필요한 지식, 기능, 가치 및 태도와 학생들에게 필요한 미래 역량을 제시하는 OECD 학습 나침반(OECD, 2019)의 방향에 맞추 어 지식⋅이해, 과정⋅기능, 가치⋅태도의 세 차원을 상호보 완적으로 함양함으로써 영역별 핵심 아이디어를 구현하여 ‘과학적 소양을 갖추고 더불어 살아가는 창의적인 사람’ 을기르는 것을 목적으로 한다(교육부, 2022a). 현대는 디 지털 전환과 기후·생태환경 변화 등 미래의 불확실성으로 대표되며, 이러한 변화에 능동적으로 대응할 수 있는 능력과 자신의 삶과 학습을 주도적으로 이끌어가는 주도성을 원하고 있다. 이에 과학과 교육과정에서는 [그림 2]와 같 은 내용 체계를 중심으로 핵심 아이디어와 지식⋅이해, 과 정⋅기능, 가치⋅태도별 주요 내용 요소 및 학생이 교과 학 습을 통해 할 수 있기를 기대하는 도달점을 성취기준으로 제시하였다.

이때 제시되는 가치⋅태도는 2022 개정 교육과정에서 처음 도입되는 것으로, 과학 가치(과학의 심미적 가치, 감 수성 등), 과학 태도(과학 창의성, 유용성, 윤리성, 개방성 등), 참여와 실천(과학문화 향유, 안전⋅지속가능 사회에 기여 등)으로 구성된다. 이는 총론의 핵심 역량인 공동체 역량과도 관련된다(교육부, 2022b) [표 1].










3. 참여와 실천으로 경험하는 과학의 가치

코로나19가 종식되었으나 학교 현장에서 경험하는 과학의 역할은 아직 제자리로 돌아오지 못하였다. 학생들은 학교로 돌아왔으나 초⋅중⋅고 과학실험실은 예전처럼 활성화되지는 못한 상태이고, 4월이면 과학의 달 행사로 활기 가 넘쳤던 학교 및 학교 밖 과학 체험의 현장은 아직 접하기 어려운 상태이다.

공주대학교 과학교육연구소는 오랫동안 오픈사이언스라는 지역 학생들이 참여하는 지역기여 프로그램을 운영 해왔다. 코로나19로 2020년과 2021년 운영하지 못하다 가 2022년부터 다시 운영을 시작했다. 2023년은 공주대 과학교육 연구소에서 한국과학창의재단의 스타브릿지 센 터 충청센터를 맡으면서 지역기여 프로그램을 예전보다 큰 규모와 횟수로 진행할 수 있었다.


스타브릿지 센터는 교육부와 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 과학 교사의 첨단과학 분야 전문성 함양을 목적으로 운영하는 것으로 지역별로 과학 교육 허브 역할을 하는 센터 설 립을 목표로 한다. 2022년 서울대학교와 제주대학교를 시작으로, 2023년에는 서울대학교, 제주대학교, 공주대학교, 조선대학교가 권역별 센터를 맡았다. 서울대학교와 제주 대학교는 2년간의 활동을 진행하고 스타브릿지 센터로서 의 지원이 마무리되며, 2024년은 2년 차인 공주대학교와 조선대학교가 작년에 이어 지역별 센터 역할을 수행한다.

국가 차원의 연구비 삭감 조치에 따라 스타브릿지 센터 예 산도 삭감되어 2023년보다는 규모가 작게 진행될 예정이다. 규모는 작아지나 교사 참여 연구, 과학 교사 연수, 지역 기여 프로그램은 진행될 것이다.

교사 참여 연구는 과학 교사들의 자발적 신청을 바탕으 로 2~4명을 모집하여 현장에 적용가능한 첨단과학 기반 과학 교육 프로그램을 개발하게 되며, 이 프로그램의 확산 과 현장성을 높이고자 과학 교사 연수와 지역 기여 프로그램 등이 운영된다. 2023년 공주대학교 스타브릿지 센터의 경우 충남교육청교육연수원의 특수분야 연수기관으로 신청하여 심사를 거쳐 연수를 통해 15시간 1학점을 과학 교사 직무연수 학점으로 이수할 수 있도록 진행하였고, 15시간이므로 금·토 1박 2일의 시간으로 진행되었다. 공주 한옥마을의 숙소와 식사를 제공하여 선생님들의 참여에 불편이 없도록 하였다. 2023년 과학 교사 연수의 경우 8개 시⋅ 도교육청(충청남도, 충청북도, 대전광역시, 세종특별자치 시, 서울특별시, 경기도, 경상북도, 광주광역시, 부산광역시) 과학 교사분들이 참여하셨으며, 올해는 새로운 교사 참여 연구 프로그램을 바탕으로 과학 교사 연수를 작년과 유사하게 진행할 예정이다. 과학 교사 연수를 친구분들과 함 께 신청하면 연수 과정에서 즐거운 1박 2일을 경험할 수 있다. 신청은 공주대 과학교육연구소 홈페이지에서 진행한다. 학생들이 체험할 수 있는 지역 기여 프로그램은 2023년 은‘AI와 신약 개발 프로그램’과 ‘AI와 수소 청정에너지 프로그램’이었다. 올해는 주제를 한 가지로 진행할 예정 이어서 ‘AI와 수소 청정에너지’의 업그레이드 프로그램 이 진행될 예정이다. 학생들의 체험도 공주대 과학교육연구소 홈페이지에서 선착순으로 신청할 수 있으며, 학교나 학급 단위로도 신청할 수 있다. 2023년은 학교 단위로 참여한 학교들은 7개였으며, 선생님들이 평일에 학교 행사 로 버스를 대절하여서 참여하는 방식으로 진행되었다. 관련 행사는 [그림 3]과 같이 기사로도 접할 수 있다. 토요일에는‘스타브릿지 캠프’라는 이름으로 진로 특강과 함께 체험 프로그램을 진행하였다[그림 4,5]. 4차 산업 혁명 시대에 걸맞은 과학기술을 소개하고 진로 탐색의 기 회를 제공하는 것을 목적으로, 과학 전문기관의 진로 체험 활동을 통한 학생들의 진로 설계 역량 강화를 목적으로 하 였다. 10월 중 토요일에 9시 30분부터 2시까지 초등학교, 중학교, 고등학교 대상의 캠프가 열렸으며, 서울지역 학교 에서도 선생님이 학생을 인솔하여 참여하는 경우도 있었 다. 점심을 제공하면서, 대학생 또는 대학원생들을 짝 멘 토로 구성하여 학습 및 진로 등과 관련한 멘토링 프로그램 도 함께 제공하였다.

지역 기여 프로그램을 운영하면서 초⋅중⋅고 다양한 학 생들을 만날 수 있었다. 학생들은 학교에서는 실험을 직접 경험하는 경우가 드물다며, 스타브릿지 센터의 프로그램 을 경험할 수 있어서 매우 즐겁다고 하였다. 학생들이 학 교에서 과학실험을 거의 접할 기회가 없다는 이야기를 많 이 하여 매우 안타까웠고, 다음에 또 와서 다양한 프로그 램을 경험해 보면 좋겠다는 소감을 설문에 남겨준 친구들 이 많았다[그림 6].


학교는 정상화되었지만, 과학실험 준비의 어려움과 혹시 모를 안전사고의 민원 등에 대한 우려로 점차 과학실험을 경험할 기회가 줄어들고 있다. 특히 학생들이 가장 좋 아하는 화학 실험의 경우 화학물질을 다루는 위험성 등으로 과학 교사들이 기피하는 경우가 많아지고 있으며, 과학 실험이 시뮬레이션 등의 간접 체험으로 대체되는 실정이다. 학생들에게 과학의 즐거움을 전해줄 수 있는 직접 수행하는 과학실험이 초⋅중⋅고 현장에서 위축되지 않고, 학생들에게 과학의 가치와 태도를 알려줄 수 있는 소중한 경험으로 자주 접할 수 있게 되기를 바란다.

2022 개정 과학과 교육과정에서 제시하는 가치⋅태도에서 ‘참여와 실천’은 과학문화 향유, 안전⋅지속가능 사회에 기여 등으로 제시되고 있다. 학생들이 현대 과학을 기반으로 과학 문화를 향유할 수 있는 경험은 학생들의 진로 탐 색에도 영향을 미친다. 학생들에게 긍정적 경험이었던 과학 체험 프로그램은 학생들이 그 분야의 진로에 긍정적 시각을 갖게 하고, 이는 관련 분야에 대한 자신의 소질과 적성을 탐색할 수 있는 귀중한 시간으로 바뀌게 된다. 올해 도 곧 과학 교사들의 첨단과학 기반 과학 전문성 함양을 위한 기회가 제공되고, 학생들에게 다양한 체험을 제공할 수 있는 프로그램이 스타브릿지 센터를 통해 수행될 것이 다. 화학 교사분들의 많은 관심과 참여를 부탁드린다.


참고문헌

  1. 교육부 (2022a). 과학과 교육과정. 교육부 고시 제2022-33호 [별책 9]

  2. 교육부 (2022b).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. 세종: 교육부.

  3. OECD (2019). OECD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2030: OECD Learning Compass 2030: A Series of Concept Notes. Paris: OECD Publishing.




김 현 정 Hyunjung, Kim


  • 서울대학교 화학교육과, 학사(1995.03 - 1999.02)

  • 고려대학교 대학원 교육행정 및 고등교육, 석사 (2005.09- 2008.02)

  • 서울대학교 대학원 과학교육과, 박사 (2008.03 - 2013.02)

  • 서울시 중등학교 화학 교사(1999.03 - 2013.02)

  • 한국교육과정평가원 연구위원(2013.03 - 2020.02)

  • 공주대학교 화학교육과, 부교수(2020.03 - 현재)

bottom of page